서브배경
서브이미지

건강, 우리의 소중한 보물입니다.

여러분의 건강주치의로 늘 곁에 있겠습니다.

칼럼/강좌

전화번호

043-284-5356


Home_ 칼럼/강좌_ 건강칼럼

제목

[건강톡톡] 어질어질, 갑작스러운 '빈혈'...이유가 무엇일까?

빈혈은 혈액 중에 적혈구나 적혈구 내에 존재하는 헤모글로빈이 정상보다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적혈구는 신체 여러 기관에 필요한 산소를 운반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적혈구 부족으로 인해 발행하는 조직의 저산소혈증을 빈혈이라고 부른다. 빈혈에 대해서 하이닥 전문가들과 자세히 알아본다.



빈혈|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q. 빈혈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빈혈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을 하나 꼽자면 우리가 잘 아는 '철 결핍성 빈혈'이 있습니다. 철 결핍성 빈혈은 산소를 운반하는 혈액 속 적혈구가 부족해서 생깁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좋지 못한 영양상태, 급성 혹은 만성적은 출혈을 동반하는 질환, 결핵과 같은 감염병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의 양이 많거나 월경 기간이 길어지면 빈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김선복 원장(맑은샘에버헬스의원)



q. 빈혈 증상은 어떤가요

빈혈이 생기면 앉았다가 일어날 때 어지럽거나 현기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움직이거나 운동을 할 때면 숨이 차고, 맥박이 빨라지기도 합니다. 이때 눈을 보면 핏기가 없고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게 보입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들려 간단한 검사를 통해 쉽게 빈혈 여부를 진단받을 수 있습니다. 진단 결과, 백혈병이나 심각한 질환으로 인한 빈혈이 아니라면 일정 기간 철분제 복용만으로도 충분히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혈액 내 적혈구의 수가 너무 적다면 수혈을 포함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사 김선복 원장(맑은샘에버헬스의원)



q. 빈혈에는 어떤 운동이 좋은가요

빈혈이 있다면 낮은 강도의 운동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 산소를 운반 및 전달하는 헤모글로빈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데, 운동을 하게 되면 근육이 평상시 보다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에도 산소가 부족한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게 되어 호흡도 더욱 가빠지고 피로도 금방 몰려옵니다. 따라서 운동량을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폐지구력이 강화되어, 혈액의 산소 전달 능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적절한 강도의 운동은 빈혈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이 매우 적합하며, 한 번에 긴 시간을 운동하기 보다 10~15분 정도 짧고 간단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강도는 운동 후 몸이 적응해 숨이 차지 않고, 힘들지 않을 때마다 조금씩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주일에 최소 3회, 한 번의 운동이 30~60분 정도 이어지도록 운동량을 점점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가벼운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운동 중 어지럼증이나 가슴 통증이 조금이라도 발생하면 그 즉시 운동을 멈춰야 합니다.-하이닥 운동상담 김종광 (운동 전문가)



q. 빈혈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철분제 복용,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식전에 복용하기 : 일반적으로 철분제는 음식물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2. 철분제 복용 전 피해야 할 음식 : 철분제 복용 2시간 전에는 우유, 커피, 녹차, 홍차, 통밀 빵, 시리얼 등의 섭취를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슘, 타닌, 카페인 등은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3. 비타민 e와 함께 복용하지 않기 : 철분에 의해 비타민 e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8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철분제와 비타민e를 각각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4.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기 : 비타민 c는 우리 몸속의 철분을 흡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오정석 약사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선복 원장(맑은샘에버헬스의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운동상담 김종광(운동 전문가), 오정석 약사